[GIS,사람을 만나다] 17번째 이야기 – SuperMap 에블린 선(Evelyn Sun)

에블린 선을 만나다!

SuperMap 본사 해외시장팀 제너럴 매니저(General Manager) 에블린 선(Evelyn Sun)! 오랜 시간 같이 일하면서 그녀의 민첩하고 똑부러진 업무 처리로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없었는데요, 하여 이번 6월호에는 그녀가 도대체 어떻게 GIS 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다소 개인적인 사항에 대한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부터는 질의응답

<에블린 선(Evelyn Sun)>

중국 지리정보학과 학생들의 꿈의 직장, SuperMap

Q: 안녕하세요, 에블린.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어떻게 슈퍼맵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저는 슈퍼맵 해외 사업부(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제너럴 매니저(General Manager) 에블린 선(Evelyn Sun)이라고 합니다. 슈퍼맵(SuperMap)은 제가 2001년 대학교를 다닐 때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수학했던 학교에는 SuperMap 트레이닝 코스가 있었고 매년 많은 학과 친구들이 SuperMap GIS 콘테스트에도 참여하곤 하였습니다.SuperMap은 중국에서도 유명한 기업 중 하나이고  지리정보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SuperMap에서 일하는 것을 꿈꿉니다. 그래서 저 또한 자연스레 SuperMap근무를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슈퍼맵 본사 사진>

대학 졸업 후 2008년에 SuperMap에 입사하였습니다. 당시 SuperMap은 해외 진출을 고려하던 시기였고 해외 시장 전담 부서가 생길 때였습니다. 저는 대학에서 지리공간정보학과 영문학을 복수 전공했었고 또한 당시 SuperMap에서 근무하던 선배가 추천해 주었습니다.마침내 지금 제가 일하는  SuperMap 인터네셔널 비즈니스 센터(International Business center)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에블린이 들려주는 SuperMap 이야기

Q: 슈퍼맵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해외 리셀러(Distributors)가 있는 걸로 아는데 그 중에서도 SPH의 첫인상이 궁금합니다!

슈퍼맵(SuperMap)은 중국에서 GIS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개발에 특화한 선구자입니다. SuperMap은 경쟁적인 데스크탑(Desktop), 웹(Web) 그리고 모바일 GIS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uperMap은 1997년 중국 과학원(China Academy of Science)의 명망 있는 교수들이 모여 설립했습니다. 19년이 넘는 세월 동안, 슈퍼맵(SuperMap)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고 현재는 1000여명이 넘는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홍콩과 일본 도쿄에 지사가 있습니다.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사무실>

SuperMap은 중국에서 GIS 회사로는 최초로 선전(Shenzhen) 주식시장에 2009년도에 상장 되었으며  SuperMap은 한국, 싱가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남아프리카, 브라질 등 전세계에 30개가 넘는 파트너사(distributors)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SuperMap에 있어 특별한 해외 파트너사 SPH

이중에서도 SPH는 SuperMap 에서 특별한 파트너사 입니다. SPH와 일해오면서 SPH의 대단히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SPH 구성원들은 열심히 일하고, 열정적이며 목표 지향적입니다. SuperMap은 SPH와 더욱 더 협력하고자 합니다.

이 외에도 SPH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라고 한다면 가장 믿음직한 파트너 중 하나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정말로 SuperMap 본사에 있어 중요합니다.

<SPH Marketing team & SuperMap>

Q: 어떠한 점이 SPH의 강점이라고 보여지나요?

제가 보기에는,  SPH의 강점은 훌륭한 업무 처리와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당히 재미있게도, SuperMap직원들에게도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SuperMap의 정신 LEI -즉 배움(Learning), 수행(Execution), 혁신(Innovation)- 인데 이러한 모습이  SPH에서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부분이 SPH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화에  빠르게 응답하고 행동하고 그리고 가장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GIS 산업과 중국 시장 동향

Q. 중국에서는 주로 어느 분야에 GIS 솔루션이 사용되고 있나요?

GIS는 중국에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연 자원 조사 부터  환경 평가, 재난 관리, 토지 관리, 도시 계획, 통신, 교통 등에 사용됩니다.

Q: 그렇다면 SuperMap의 가장 큰 고객은 누구인가요?

가장 큰 고객은 역시  중국 정부입니다. 많은 지역과 다른 단계(levels)에서 중국 정부는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GIS 시스템을 구축해 왔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이 서로 다른 기업이 개발했기에 이종 시스템간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는 데이터 수집과 프로세싱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Q: 중국 시장 상황은 어떤가요?

GIS 업계에서도 지오 인포메이션 산업은 최근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매년 30%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지오 인포메이션 기업은 중국 내에 2만 개가 넘으며 2014년에는 500억 달러(58조)의 수익이 났습니다. 또한 중국의 최근 트렌드를 얘기해드리면 중국 내에세 드론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드론을 이용하여 3D GIS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사각 사진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엄청난 붐을 보이고 있습니다.

Q: 작년 STC에서 SupeMap은 iCloudManager를 출시하였는데요  ESRI또한 Cloud GIS 시장에 조금 더 집중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Arc GIS Online) 이러한 변화에 시장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맞습니다. 슈퍼맵은 작년 STC에서 iCloudManager의 첫번째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최근에는 중국에서도 클라우드 GIS(Cloud GIS)가 완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뒤 SuperMap iCloudManager는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기 시작했고 시장의 반응도 호의적입니다.

고객들은 iCloudManager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Cloud GIS 시스템으로(deploying, running, and maintaining) 시간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에블린 선(Evelyn Sun)과 직장 동료들>

어느 순간 어느 때이든,  Enjoy the life and work

Q: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요?

글쎼요, 이번 인터뷰에서 가장 어려운 질문 같습니다.(웃음) 제가 10대, 20대 30대 일 때, 저 스스로에게 종종 하던 질문이었던 것 같은데 지금도 그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은 찾지 못한 거 같아요. 나이에 따라 그리고 경험하는 것에 따라서 답은 달라지곤 하니까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일과 삶을 즐기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그렇게 하려고 노력 중 입니다.

평소 비즈니스적으로 자주 컨택하는 에블린이지만, GIS 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된 계기 등 개인적인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들을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오늘 최선을 다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한층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요? 묵묵히 자신의 하루를 만들어나가는 오늘주의자 에블린의 태도에 감명을 받았던 인터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