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Map iServer & iDesktop 5월 교육 후기

어느 덧 봄이 지나서 여름이 성큼 다가온 5월입니다. SPH 솔루션 팀에서는 SuperMap iServer & iDesktop 교육을 파트너사들을 모시고 지난 5월 9일, 10일 이틀에 거쳐서 진행하였습니다.

9일 목요일에는 SPH 기술 지원팀 박재형 부장님께서 하루종일 교육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솔루션 팀 고호동 부장님의 SuperMap 소개 세션을 시작으로 박재형 부장님께서 GIS 및 SuperMap iDesktop 기본 개념, SuperMap iDesktop 기초와 고급 그리고 실습 세션으로 하루종일 알차게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실습과 병행하면서 교육을 하다보니 실제 SuperMap 사용자들이 직접 iDesktop을 활용하여 GIS 데이터를 관리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사용자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타사 GIS S/W를 사용하던 고객들은 다른 Tool을 사용하기에 실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이나 Map을 만드는 방법, 사용 용어의 다름 등 으로 혼돈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실습을 병행한 교육 세션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iDesktop에 대한 신뢰성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실제 사용 환경에 밀접하게 활용해보는 실습과 교육을 같이 병행하여서 사용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졌습니다.

박재형 부장님은 SuperMap이 타 GIS  S/W에 비해서 3D에 대한 다양한 시각화 방법 및 2D, 3D가 하나의 Application에서 동작되는 것이 좋은 점이라고 강조해주셨습니다. 타 GIS S/W의 경우 2D와 3D 제품이 따로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추가 비용없이 Tile Map이 생성가능한 점 (타 GIS S/W경우 데이터 베이스 구성하기위한 SW를 구입해야함)과 데이터 베이스 엔진이 내장되있다는 점(SDX+), 듀얼 화면을 통해서 지역 비교를 할 수 있다는 점, 하나의 데이터를 다양한 Map, Scene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 하나의 레이어에 여러개의 주제도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주셨습니다.

10일에는 SPH 솔루션 팀의 성낙철 과장님께서 하루종일 교육 세션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이 날은 iServer의 개요, iServer 설치 및 기능 소개, 서비스 발행 및 관리, iClient 개요 및 라이브러리 소개, Map Service 활용 및 Data Service 활용관련한 내용으로 교육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일방향적인 교육이 아닌 개발 시 필요한 기능을 직접 확인해보는 시간을 같이 병행하여서 더 만족도 높은 세션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날은 iServer의 다양한 서비스(SuperMap REST 서비스, OGC 서비스를 활용하여 서비스 발행이 가능한 점)에 좀 더 집중해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iClient에서 OpenSource 를 활용하는 부분들이 눈여겨 볼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iClient Base Library가 Opensource로 변경되어 개발자가 익숙한 Library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OpenSource의 커뮤니티가 활발하여 샘플 및 document 획득이 수월하였습니다. 지도 기능 외에도 다양한 visualization 기능의 Opensource가 탑재되어있는 부분도 인상깊은 부분 중에 하나였습니다.

이렇게 이틀에 거쳐서 SuperMap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내용들도 SuperMap을 활용하시는 분들에게 편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