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 Us: 02-785-9970 / E-Mail: help@supermap.co.kr

페트로차이나(PetroChina).

석유 생산관리 GIS 시스템

Project Description

전통 에너지 산업에 IT가 가져온 발전

페트로차이나(PetroChina)는 중국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있는 석유가스 생산/판매 기업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큰 매출 성과를 내고있을 뿐 아니라,  세계적인 석유 기업 중 하나입니다. 중국 화베이 지역에 위치한 자회사인 화베이 석유회사(Huabei Oilfield Company)는 중국의 제12차 경제 발전 계획의 일환으로 ‘디지털 생산 엔지니어링 프로젝트(Digital Production Engineering Project)’를 진행하였습니다.

 

석유 생산관리는 석유생산지역 탐사, 생산, 유통까지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데, 이 운영 과정에는 원유나 천연가스의 종류 뿐만 아니라 석유 생산량, 공장 상태 등 매우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정보화시켜 하나의 통합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중국의 전통 에너지 산업으로서 매우 큰 도전이였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석유 탐사와 관리

이 시스템에서는 그리그 내삽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전 석유 생산량에 대한 정보, 땅의 습도, 밀도 등을 분석합니다. 분석된 결과는 지도위에 등고선으로 표현되어, 어떤 지역을 시추할까를 결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석유 매립지 지도>

생산부터 관리까지 하나의 플랫폼으로

이 시스템은 공간 데이터 뿐만 아니라, 위성 이미지, 운영 데이터 등의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석유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이르는 운영 시스템입니다.

<위성 이미지와 GIS 기능의 통합>

석유 생산지역과 공장의 생산 상태에 대한 정보를 지도에서 보기 위해서는 기존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대량의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일일 생산량 뿐만 아니라 시간 당 생산량에 대한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어 화베이 석유 회사의 생산량 향상에 크게 기였습니다.

<일일 생산량 모니터링 >       /     < 시설물과 생산량 정보의 통합>

 

전통 에너지 산업에 IT가 더하는 가치

석유 생산지역을 탐사하기 위해서는 압력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유전 지역과 석유 파이프라인 등을 컨트롤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센서 장치(IoT)와의 접목이 필요합니다. 작년 12월 화베이 석유회사의 부사장 리 펭민(Li Fengmin)은 앞으로 이 시스템을 ICT영역까지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디지털화되고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오늘날, 공간정보는 IT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필수요소로서 자리매김하여 활용 방안이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Project Details

  • Date 2015/10/28
  • Tags Global, 공공 서비스, 시설물 관리, 트렌드
Back to Top
GIS의 새로운 선택, Super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