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난안전연구원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사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System Migration

 

지난해 12월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SuperMap Site-License가 도입되었습니다.  SPH 기술팀은 ArcGIS for Server로 운영중인 지진해일, 지진재해, 지진가속도 세 시스템을 SuperMap iServer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및 완성했습니다.

지진해일과 지진재해 시스템은 지도관련 페이지가 Flex로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한 때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의 붐으로 유려한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등으로 많은 웹사이트들에서 사용했으나, 현재 지원 가능한 브라우저는 점점 줄어들고 2020년부터 Flash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발표가 있어  교체가 시급했습니다. 또 지진가속도 시스템은 재난안전연구원 청사이전 이후 관리가 되지 않아 보수가 필요했습니다.

지진해일

지진해일 시스템은 지진해일의 발생정보, 침수지역정보, 시설피해정보등을 조회하고, 긴급대피장소, 경보시스템, 대피안내표지판등 시설물을 관리하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진재해

지진재해 시스템은 국내외 지진의 발생정보를 관리하고, 건물, 인명피해등을 시뮬레이션 하여 지진재해를 추정해 주는 시스템 입니다.

지진가속도

지진가속도 계측기의 실시간 계측 현황, 그리고 지진발생 시점의 계측 현황 및 분석결과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위 세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 하면서 가장 중요했던 부분은 GIS 서버가 ArcGIS에서 SuperMap으로, Client API가 Flex에서 JavaScript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운영중인 시스템의 모든 기능이 빠짐없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 뿐만 아니라, UI를 동일하게 유지하여 사용자가 시스템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마이그레이션을 담당한 기술자들외 기존 시스템을 구현했던 업체들도 유지관리가 용이하도록 프로그램 소스의 파일 및 기능의 구성등을 동일하게 유지했습니다.

현재 재난안전연구원은 Site-License를 도입하여 SuperMap 제품군을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이번 사례를 계기로 SuperMap을 통한 만족스러운 마이그레이션 및 구현 시스템이 증가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