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난안전연구원 SuperMap 기초, 심화 교육 후기

국립재난안전연구원- SuperMap 교육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소개

국민 안전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1997년 국립방재연구원으로 출범, 2013년 현재 국립재난안전연구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국가 재난 및 안전관리총괄 연구기관으로서 재난관리기술 연구, 안전 정책개발을 지원하는 국책연구기관입니다.

지진, 홍수, 폭설, 쓰나미 등의 갑작스러운 재난은 큰 인명피해와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가져옵니다. 또한, 대규모 인명피해를 유발하기에 재난 관리 및 방재에 대한 중요도는 매우 높습니다.

폭넓은 방재 연구를 위해 공간정보 기반의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국립재난연구원은 기존에 사용하던 GIS S/W 대신, 2016년 연구원 내 System GIS SW, Desktop GIS SW 등에 기술, 효율, 비용 등을 충족시켜주는 SuperMap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SuperMap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3월 31일, 4월 7일 두 차례에 걸쳐 기초 및 심화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연구원 내 GIS가 필요한 100여 명과 함께했습니다. 먼저 31일에 진행된 기초 교육 현장을 공개하겠습니다.

<울산에서 진행된 SuperMap 기초 교육>

 

교육 커리큘럼

1. 기초 교육 

좋지 않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더 많은 분이 참여해주셨습니다. 3월 31일에 진행된 교육에서는 SuperMap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기초적인 실습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순서는 아래와 같이 크게 9가지 파트로 진행되었습니다. SuperMap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교육에서 부터 활용까지 초보자를 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Introduction to SuperMap iDesktop
  2. Data Management
  3. Data Interoperability
  4. Data Processing
  5. Registration for Spatial Data
  6. Getting New Data with Vectorization
  7. Making Professional Quality Maps
  8. Making Map Layouts
  9. Queries in SuperMap

<GIS와 SuperMap 이론 강의 중인 박재형 부장>

박재형 부장의 이론 수업이 끝나고 바로 실습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SuperMap 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연구원분들의 교육 만족도가 예전보다 더 높았습니다.

<계속된 문의사항에 대해 답변해 주고 있는 윤치호 사원>

이론부터 시작해 잘 구성된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서, 처음 슈퍼맵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려움 없이 실습 교육을 따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 심화교육 

기초 교육에 이어 심화 교육이 4월 7일 울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지난 번 기초 교육을 수료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분들을 대상으로 한 번 더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심화 교육은  5가지 섹션으로 나눠, 실습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고도화된 활용 방안과 관련해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업무에서 가장 필요하고 활용도가 높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nalysis – 벡터, 레스터, 유역, 네트워크 분석
  2. Working with 3D – 3D 심볼라이징, 모델 사용법, 분석, 최적화 기법
  3. Raster Analysis – 3D 이용한 실시간 분석 (표고 분석, Build DEM, Slope, Aspect)
  4. Network Analysis – Network Data 생성, 교통네트워크 분석, 시설물 네트워크 분석
  5. 기타 기능 소개 및 Q&A – Image Cache 사용법, Web 서비스, Q&A 시간

3. 업무와 관련한 SuperMap 기능 주요 질문 

안전 정책 수립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인 만큼 SuperMap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특히 홍수, 태풍 발생 시 유역 분석에 용이한 표고 분석, 수원(水源)을 찾는데 용이한 3D 실시간 분석, 네트워크 분석 시간에 가장 많은 질문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SuperMap으로 3D Analysis을 하는 모습>

<SuperMap으로 Network Analysis를 하는 모습>

총 2번의 교육을 통해 슈퍼맵을 향한 연구원분들의 높은 관심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SPH는 SuperMap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지속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컨설팅을 제공하는 온사이트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과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help@supermap.co.kr 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