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Map 방한

SuperMap HQ, 한국을 방문하다

– 2017년 11월8일~11월10일

 

천고마비의 계절과 함께 중국에서 특별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SPH와 파트너를 맺고 있는,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SuperMap 본사 국제사업부 임원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SuperMap그룹 국제사업부 사장 Du Qing E (杜庆娥)와 SuperMap그룹 국제사업부 부사장 Zhao Wei (赵巍)는 국내 고객사와의 교류를 매개로 한국시장의 정확한 요구를 이해하고, 향후 더욱 전문적인 기술과 제품을 구축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취지로, 짧지만 알찬 3일간(11/8-11/10)의 일정을 SPH팀과 함께했습니다.

본사 임원의 효율적인 방문을 돕기 위해, SPH 영업팀은 방문객의 모든 일정을 동행했습니다. 동행시간을 통해, SPH팀은 한국의 시장 상황과 요구사항을 공유하고, 더불어 중국 시장의 발전 소식을 전달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거쳐야 할 제일 중요한 단계는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대화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SuperMap 임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 다른 배경으로부터 형성된 사고방식과 가치관, 그리고 환경까지도 이해할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첫 날 오전 SPH 사무실에서 안부인사 및 업무회의 후, 처음으로 방문한 곳은 서울시립대학교공간정보공학과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는 국내 관련학과 중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SuperMap팀은 도시과학 대학에 소속된 공간정보공학 교수님과 만나 해당 연구소에 연구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문분야는 무엇인지 등의 소개를 들었습니다.

다음으로 이동한 곳은,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 과학수사관리-범죄분석담당관, 그리고 정보통신담당관 112운영실입니다. 특히 범죄분석담당관에서는, SuperMap을 기반으로 구현된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SuperMap팀에게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데모를 보여주고, 추후 시스템적 측면의 기술지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방문>

둘째 날, 이른 아침부터 출발하여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중앙항업을 방문했습니다. 중앙항업은 현재 SuperMap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 이기도 합니다. 푸근한 당사 임원들의 환영과 세심하게 준비된 소소한 간식 선물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SuperMap팀은, 이곳에서 최근 출시된 SuperMap GIS 9D의 향상된 기능 및 빅데이터 관련 데모영상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국내 항측분야에서는 어떤 기능과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중앙항업 회의실- SuperMap 소개>

다음으로 찾아간 환경과학기술의 임원과는 함께 점심식사를 하며 기술지원 측면, 특히 해양데이터 표준에 관하여 논의하고, 환경과학기술의 회사소개 순서도 가졌습니다.

점심식사가 끝난후, 인천광역시 토지정보과- 스마트 GIS를 방문하고, 마지막으로 분당에 위치한 TMax Soft의 임원을 만났습니다. 인천광역시 토지정보과는 처음으로 방문하여 SuperMap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인 만큼, 발표 할 수 있는 별도의 자리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또한, 많은 관계자가 참여하여 SuperMap 국제사업부 사장이 소개하는 제품특징, 회사연혁 등을 경청해 주셨습니다.

<(주)환경과학기술 회사소개 슬라이드>

<인천광역시 토지정보과- SuperMap 소개>

해가 질 무렵 방문한 TMax Soft는, 현재 국산 DBMS인 Tibero와 Web Application Server인 JEUS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TMax Soft 임원의 따뜻한 환영과 배려 아래 편안한 마음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양사의 간략한 회사소개 순서 후, 향후의 협력 방안 및 과제 등에 대하여 논의 했습니다. SuperMap팀 또한 TMax Soft의 체계적인 해외시장 관리와 발전현황에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향후 양사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가 매우 기대됩니다.

<TMax Soft 방문>

마지막 날, SuperMap과 SPH팀은 안면도에서 개최된 한국 도시가스 IT 컨퍼런스 에 참석했습니다. 기나긴 이동시간을 거쳐 도착한 이 곳에는 전국 도시가스 업체에 종사하고 계신 많은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였습니다. 오후에 진행된 컨퍼런스 발표 순서에서, SuperMap의 국제사업부 부사장이 직접 회사 연혁에 대해 소개하고, 뒤이어 SPH 영업팀에서 기술 내용과 국내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SuperMap은 향후 한국에 더욱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당일 늦은 저녁, SPH팀과 SuperMap팀은 작별인사와 함께 지속적이고 원만한 협력관계를 약속하고 이별하였습니다.

<안면도 도시가스 IT 컨퍼런스 발표장>

SuperMap이 수 차례 강조했던 포부가 기억에 남습니다- “지리정보와 지혜를 통해 새로운 IT의 가치를 창출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기술과학 환경속에서 지리, 공간이라는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발전해 나가는 SuperMap의 도전정신이 감명을 줍니다. 이번 SuperMap팀과의 교류를 계기로, 한국 시장에서 더욱 확장되고 신뢰받는 제품 및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묵묵히 응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