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사람을 만나다] 25번째 이야기- SuperMap CEO, Song Guanfu

[GIS, 사람을 만나다]

SuperMap 최고 경영자 Dr. Song과의 인터뷰

 

차가운 겨울의 끝자락인 3월, 봄맞이를 시작하면서 SPH는 중국 북경에 위치한 슈퍼맵 본사를 방문하였습니다. 목적은 새로운 시작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이었습니다. 이번 미팅에 함께 참여해 주신 슈퍼맵 그룹의 CEO 송관부 (Song Guan Fu) 박사님께 인터뷰를 요청하였는데, 흔쾌히 허락하여 몇가지 질문을 하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1.SuperMap 설립을 함께하신 CEO 송관부 (宋关福, 이하 송박사) 님에게 슈퍼맵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북경대 졸업후 저의 중국과학원 박사시절 지도 교수이신 Zhong Er Shun(钟耳顺)이 SuperMap을 설립하였으며 함게 창업멤버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슈퍼맵은 저에게 있어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할수 있게 해준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시절 저의 취미는 프로그래밍이었습니다. 종종 밤을 새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업무적인 필요성이 없더라도 그저 좋아하기 때문에 했습니다. 1996년, 단순히 재미로 마이크로소프트에 기반한 COM 기술을 사용해서 ActiveMap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GIS 컴포넌트인데, GIS의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말 재미삼아 만들어 본 것이었습니다만, 우연한 계기로 인해 지도교수님이 주관하던 프로젝트에 사용이 되었고, 프로젝트에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고 더욱 발전을 시키게 되었습니다.

1997년, 회사가 설립된 후, Active Map은 또 다른 프로젝트에서 활용이 되었습니다. 1998년 박사학위를 받고, Zhong교수님은 저에게 팀을 구성해 ActiveMap을 계속 발전시키기를 제안하였습니다. 2000년 발표당시 명칭을 SuperMap 이라고 하였습니다.

Zhong교수님과 구축한 슈퍼맵 플랫폼은, 제가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서, 저와 동료들이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이 각 영역에서 사용되고, 다른 나라에서도 응용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매우 보람되었습니다. 저는 Zhong Er Sun CEO 와  슈퍼맵 플랫폼에게 무한한 감사를 표합니다.

20년 후, SuperMap GIS는 이미 미국 브랜드를 제치고 중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GIS 기초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개발자들이 슈퍼맵 플랫폼을 사용해서 각 영업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현재 SuperMap은 3700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플랫폼은 더 많은 사람들의 꿈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플랫폼을 통해서, 지리정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도구로 제공되어 지기를 희망합니다.


2.SuperMap 설립시의 초심은 어떤 것이였나요? 그리고 매우 성장한 지금은 많이 달라졌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SuperMap의 초기멤버는 Zhong교수님이 이끄시던 중국 과학원에 소속한 프로젝트팀이었습니다. 당시 저희의 초심은: 과학의 연구결과가 논문상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상품으로 전환되어 다른 이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제품 및 기술의 혁신을 통해, GIS 플랫폼 소프트웨어의 전문성을 탈피하고, IT 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만들어 IT 분야에 발전을 가하고, 다양한 응용시스템에 geo-intelligence(로케이션 인텔리젼스)를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이것이 곧 추후 SuperMap의 목적(Purpose Statement)이 되었습니다: “지리정보로 새로운 IT의 가치를 발굴하다”.

지리정보로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다, 이는 SuperMap이 존재하는 이유이고, 슈퍼맵 구성원들의 노력 지향점이기도 합니다. 20여년 동안, 우리는 끊임없이 이 길을 걸었습니다.  SuperMap은 기술변혁의 구간에서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진화한 GIS 기초 플랫폼과 기술의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업계에 강력한 GIS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17년 발표한 SuperMap GIS 9D는, 크로스 플랫폼 GIS 기술, 클라우드 통합  GIS 기술, 신세대 3D GIS 기술과 빅데이터 GIS 기술이 융합되었습니다.


3.송박사님께 GIS는 무엇인가요?

GIS는 전문적인 학술적 정의가 있는데, 저는 더 간단한 정의로 설명하고 싶습니다: GIS는 수치지도와 위치에 기반하여 각종 주제 데이터를 가시화하고, 관리 및 분석하는 정보 시스템입니다. 전통적인 정의에서는 수치지도의 저장, 관리 및 분석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만, 이는 GIS가 해결해야 하는 기초적인 문제입니다. 오늘날처럼 GIS 소프트웨어가 점점 더 많은 업무영역에 통용되는 IT 도구가 되었음으로, 전통적인 지도 매핑과 기초 수치지도 외의 실용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GIS 가 IT와 함께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GIS는 지리학과 IT가 결합한 산물입니다. 여기에서 G는 지리를 뜻하고, IS는 IT를 뜻합니다. 우리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G 와 IS간의 균형점을 찾고자 하였고, 동시에 둘 중 한곳으로 치우치지 않기 위해 고민하였습니다. Gis (대문자G 소문자is)가 아닌, 즉 지리학의 전문성을 강조하면서 IT를 소홀히하여 IT계에서 도태되거나, 혹은 gIS (소문자g, 대문자IS)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IT를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서, 지리학 이론을 지탱하지 못해 사용하기는 쉽지만 심도있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되어 버리는것 말입니다.


기초플랫폼은 우리의 핵심사업입니다. 하지만 이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독을 견뎌내야 합니다. 그리고 윈-윈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하나의 오더에서 100만엔을 수익으로 남긴다면, 플랫폼 비용은 십여만 혹은 몇만엔 가량 되기에, 이 길을 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4.한 인터뷰 내용에서 宋 박사님의 발언내용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 어려운 과정들을 통해 SuperMap이 전체 GIS 시장에서 담당하기 원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SuperMap은 개별적인 산업분야의 응용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기타 많은 산업분야에서는 프로젝트를 위주로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각 산업분야의 개발상에게 GIS Software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에 전념을 하고 있습니다. SuperMap은 중국에서 700개 이상의 개발업체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SuperMap의 주안점은 GIS 기초 플랫폼입니다. 이는 또한 SuperMap의 전략적 선택이기도 합니다. 전략을 계획할때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는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지 않을까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무엇을 하지 않을까 선택하는 것은 곧 어떤것을 포기한다는 의미이기에, 프로젝트 기회를 포기하는 것일 수도 있고, 이윤을 포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포기할 것을 결정할때, 전략의 주안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개발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그 성공이 우리에게 돌아오기 때문에, 전략과 함께 인내도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매우 험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았고, 이 자리까지 도달하였습니다. SuperMap은 이후에도 신중하게 새로운 도전에 임할 것입니다.


5. 글로벌 시장에서 SuperMap Group의  장, 단기 목표 및 계획을 알고싶습니다.

슈퍼맵의 장기 비전은세계 GIS 브랜드의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3-5년 동안의 단기 목표와 계획은전세계에서 자명한 GIS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두 방면에 기초한 일들을 진행할 것입니다.

먼저, 우리는 이전보다 더 많은 자원을 제품 연구 및 기술 혁신에 투자할 것입니다. 이로써 기술 강점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브랜드를 소비하는 현대에, 전 서계 사용자들은 품질과 브랜드를 모두 중요시합니다. 그래서 슈퍼맵은 지금까지 품질을 높이고 기술 혁신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연구개발 측면에서, 저희의 연구개발 비용은 지속적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제작년에는 1.6억 위안 (우리나라돈 약 273억원)을 투자 했고, 작년에는 2억 위안 이상을 투자하였습니다. 품질관리 측면에서는, 관련 업계내에서 가장 먼저 연구개발 관리 시스템을 Lean and Agile 개발법을 통해 구축하였습니다. 해당 시스템의 자동화된 테스트 팜을 통해, 제품 품질의 안정화를 위한 6만개의 테스트 케이스가 밤낮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달마다 테스트 케이스를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연구개발 투자와 기술 혁신에 기반하여, 지난 몇 년간 저희는 매우 경쟁력있는 CCTB Core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Cross Platform GIS (크로스 플랫폼 GIS 기술), Cloud Computing GIS (클라우드 GIS 기술), Three Dimension GIS (신세대 3D GIS 기술), Big Data GIS (빅데이터 GIS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크로스 플랫폼은 전형적인 수요 지향형이고, 클라우드, 신세대 3D 기술 및 빅데이터는 IT 기술과 수요가 결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일정 기간동안, 앞서 언급한 4가지 기술의 방향이 GIS 소프트웨어 응용 및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GIS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할 것이기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관련된 연구와 모색을 하면서 심층적인 GIS와의 결합과 응용하는 방향을 연구, 학습할 것입니다.

두번째로, 중국에는 이런 속어가 있습니다: “酒香也怕巷子深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홍보를 잘 하지 않으면 해당 제품의 존재를 알 수 없다)”.슈퍼맵은 오래전에 국제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예로 2000년도 에는 SuperMap Japan 을 설립했는데, SuperMap Japan은 현재 SuperMap Group의 매우 중요한 기관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중국 시장 확장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했었고, 국제화에는 신경을 많이 쓰지 못했습니다. 오늘날, SuperMap은 중국에서 GIS 기초 소프트웨어 시장점유율이나, 브랜드 지명도에 있어서는 상위에 속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삼아, 우리는 걸음을 제촉하여 국제화 발전에 노력을 가할 것입니다. 국제화 발전을 위해, 우리는 해외 브랜딩 활동을 더욱 확장하고, 해외 파트너사와 협력해서 힘을 더하겠습니다.


수 차례 슈퍼맵 본사를 방문하면서 느낀 것은, 방문할 때마다 항상 무언가 발전이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도전과 발전에 있어 적극적인 슈퍼맵의 정신은 필연히 송박사님의 투철한 경영 마인드로 부터 탄력을 받아, 중국 국내 뿐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 무럭무럭 성장할 것을 기대해 봅니다.

 

SPH는 SuperMap외 Google Map, CARTO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제품군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 기업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