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사람을 만나다]21번째 이야기 – SuperMap 인터내셔널 사장, DU Qinge

6월 어느 날,  SuperMap 본사를 방문하다

6월 SuperMap 본사 출정 일정이 잡히면서 두 칭어(DU Qinge), SuperMap 이사회 부의장이자 인터내셔널 사업부 사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장님의 커리어 및 SuperMap의 로드맵 및 다가오는 GTC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개인적인 목표에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Du Qinge, SuperMap 이사회 부의장이자 인터내셔널 사업부 사장>

Q. 안녕하세요, 한국의 GIS전문가들에게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안녕하세요, SuperMap 이사회 부의장이자 인터내셔널 사업부 사장인 두 칭어(DU Qinge)입니다. 1998년 북경대 졸업 후 부동산 관련한 공기업에서 처음 GIS업무를 시작해 20년 동안 GIS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DU 사장님, SuperMap에 입사해 영업팀을 조직하고 SuperMap의 성장에 기여하다 

Q. SuperMap 세일즈팀을 최초로 만드셨다고 얘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A. 네, (웃음) 2000년 제가 입사할 당시엔 SuperMap에는 소프트웨어 부서와 프로젝트 부서만 있었습니다. 입사 후 세일즈팀을 조직하고 다양한 산업 및 프로젝트에서 GIS를 도입할 수 있도록 영업력을 집중했죠. 스마트 시티를 비롯해 GIS의 활용 분야를 다양화하였습니다. 

2006년부터는 SuperMap 소프트웨어의 부사장으로 임명되고 난 뒤에는 중국 내 시장 확대 등의 주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금년부터는 중국 내 시장 뿐 아니라 인터내셔널 마켓을 비롯해 빅데이터 사업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SuperMap의 영업, 사무소 확대 그리고 글로벌 시장 확대까지… 참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셨는데, 그 중에서도 인상적인 순간이 있으시다면요?

A. SuperMap에서 보낸 17년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생각해보면 그 중에서도  영업팀이 생기고 처음으로 받았던 오더와 주식시장 상장, 그리고 급속한 성장등을 꼽을 수 있을 거 같네요. 2000년에 영업팀이 생기고 다음 해 처음 오더를 받은 곳은 ‘중국의 라디오, TV, 영화산업 등을 관리감독하는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國家廣播電影電視總局)’이었습니다. 이 첫 주문을 받기까지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SuperMap Mildstone>

그 외에도 2009년에 선전 주식시장에 상장되었던 일, 2008년부터 16년도까지 영업이익이 10배 증가한 것, 그리고 최근에는 중국 정부의 부동산 및 자원 등록 관리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하게 된 점입니다. 3년 이내에 부동산 정보 등록 표준이 SuperMap을 통해 구축되어, 중국 전역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SuperMap과 중국 GIS 시장

Q. 2016년에 중국 GIS시장 1위를 차지하셨습니다! 그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조직원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기업 정신에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공유하는 HUAWEI 정신- Innovative, Fighting, Wolf Culture- 에 기반해 목표를 공유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협력하고 업무에 집중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정부의 적극적인 GIS 산업 정책과 3D, Cloud, Mobile 등의 최신기술을 일관된 플랫폼으로 제공하려는 SuperMap의 노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국내 38개 자회사들의 신속한 애프터 세일즈(after-sales) 서비스 등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Q. 중국의 GIS시장은 규모 및 전망은 어떠한가요?

A. 2016년, 중국 GIS 산업 리포트에 따르면 중국의 GIS시장이 4천 360억 위안이라고 합니다. GIS시장은 2016년 전년대비 20.1% 성장했습니다. 중국의 GIS 시장은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 예측되며 저희는 중국 GIS 시장에 향후에도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중국 내 SuperMap 점유율>

Q. 중국 내 SuperMap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누군가요?

A. 현재 SuperMap 그룹은 중국 GIS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어 그룹 차원의 라이벌을 얘기하긴 어려울 것 같고, SuperMap의 비즈니스 단위로 세분화, 분류해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GIS 플랫폼 소프트웨어 모듈 관점에서 본다면, 에스리(ESRI)가 가장 강력한 라이벌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비즈니스에서는 Nankang, GTMap, KG GEO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경쟁을 한다기 보다는 스마트 시티와 같은 사업 부분에서는 KG GEO나 EGOVA와 같은 기업과도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침 본사 방문 당일 날, SuperMap 제품 교육이 있었습니다>

SuperMap과 금년부터 새로 시작하는 GTC(GIS S/W Technology Conference)

Q.이번 년도부터 이전에 열리던 STC가 GTC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이전까지의 컨퍼런스는 SuperMap이 호스트인 SuperMap Technical Conference였다면, 금년부터 중국내 GIS 관련 주요 기관 및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GIS Software Technology Conference로 규모가 확대, 발전되어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GTC에 참여하는 기관 및 기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SuperMap Group
  • China Association for Geographic Information Society
  • China Society for Surveying Mapping and Geoinformation
  • China Software Industry Association
  • Institute of Geographic Sciences and Natural Resources Research, CAS
  • The Geographical Society of China, SuperMap Group

STC에서는 SuperMap의 기술적인 진보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발표가 주가 되었지만 이번에는 중국의 GIS산업이라는 거시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7C, 8C 그리고 9D – 증가하는 Big Data의 중요성 

Q.이번 컨퍼런스에서는 9D가 발표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한국 GIS 관계자분들에게 간단히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A.이전에는 7C, 8C 등 C가 기본 단위였지만, 이번 연도 발표하는 9D는 SuperMap의 로드맵을 담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9D의 D는 빅데이터의 데이터를 의미하며, SuperMap 의 기술 혁신과 진보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SuperMap은 새로운 3D GIS, 클라우드 GIS 및 모바일 GIS 등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SuperMap의 로드맵 – 신사업 4가지를 집중 육성 및 해외 시장 진출 

Q.이번 GTC에서 SuperMap의 로드맵이 발표된다고 들었습니다. 간단히 얘기해 주신다면요?

A. 플랫폼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빅데이터에 대한 SuperMap의 로드맵과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확대 부분에 중점을 두고 발표가 될 예정입니다. SuperMap은 향후 중국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그치지 않고 글로벌 마켓에서 점유율 및 영향력을 확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인수합병으로, GIS S/W, 시스템 개발, 산업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점유율을 높여 마켓 밸류를 100억 위안에서 100억 달러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 일정 자세히 보기

 >일정 안내 및 신청 – 자세히보기

>신청하기

 

<SuperMap과 SPH>

Q. 마지막 질문 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SuperMap 한국 총판인 SPH에 대한 인상은 어떠셨고, 한국 시장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A.지난 몇 년간 SuperMap과 SPH는 긴밀하게 일해왔고, 좋은 인상을 받아 왔습니다. 그 동안 SPH가 보여준 세일즈, 마케팅 성과를 보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고, 시장을 형성하는데 최선을 다했다는 인상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상적인 점은 상당히 오픈(Open)된 회사라는 점이죠.

SuperMap에서도 한국 시장의 가치는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더 많은 솔루션 그리고 SuperMap의 기술이 한국 시장에 더 많이 도입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SuperMap 기술 컨퍼런스 ‘2017 SuperMap GTC Beijing’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