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사람을 만나다] 23번째 이야기 – 모바일엔트로피(주) 김도균 대표

 

이번 ‘사람을 만나다’의 주인공은 지난 11월 10일 도시가스 IT Conference에서도 함께했던 ‘모바일 엔트로피’의 김도균 대표님입니다. 모바일 엔트로피는 모바일 솔루션 및 빌링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SuperMap과는 도시가스 솔루션으로 인연을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에너지 관련 서비스에 GIS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김도균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모바일 엔트로피(주) 김도균 대표>

‘모바일 오피스’ 실현을 위한 모바일 엔트로피

Q.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선, 이러한 인터뷰 자리를 마련해주신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여러분들을 만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컴퓨터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컨설팅 회사에 입사하여 기업 전산화에 첫 입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모바일 오피스라는 목표를 가지고 99년 모바일 엔트로피㈜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에너지 관련 서비스 및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를 R&D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Q.모바일 엔트로피는 어떤 회사인가요?

방금 개인적인 소개를 드린 내용과 같이 당사는 99년부터 ‘모바일 오피스’, ‘에너지 전문 솔루션 공급’이라는 두가지 목표로 모바일엔트로피㈜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여 필요한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와 GIS, 그리고 모바일 엔트로피의 만남

Q. 모바일 엔트로피의 솔루션 중 도시가스 산업을 위한 서비스솔루션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현재까지는 크게 두가지 분야에서 서비스 솔루션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첫번째로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들을 현장에서 One Stop으로 처리하는 모바일 솔루션 부문이 있습니다. 이 부문은 현장지원, 고객지원, 고객서비스 등 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를 현장에서 즉시 처리하는 여러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는 오피스 공간에서 발생하는 업무들을 처리하는 에너지 로컬 부문이 있습니다. 이 부문은 자원관리, 빌링, 시설관리 등 에너지 업무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새로운 부문인 GIS를 바탕으로 한 현장순찰, 공급시설물 도면 관리 등의 솔루션을 연구개발하여 금년부터 여러 도시가스사에 공급할 예정 입니다.

<스마트 현장 모바일 시스템>

Q.모바일 엔트로피가 생각하는 도시가스 업계의 GIS는 어떤 것인가요?

지하 매설 시설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사실, 국가에서도 도시가스 공급 시설물은 국가 주요 지하시설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고요.

과거에 도시가스사에서는 단순히 관리를 위한 GIS라는 인식이 지배적이 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도시가스사들의 인식의 변화가 많이 있어, 우선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방법을 분석하는 부분과 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안전을 관리하는 부분 등으로 좀 더 업무에 효율과 안전에 기반을 둔 GIS라고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과거는 ‘정부에서 하라고 했으니까 한다.’ 였다면, 이젠 ‘필요성이 필수로 있기에 한다.’ 라고 인식의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엔트로피(주)의 도시가스 솔루션>

Q.최근 충남도시가스의 모바일 순찰 시스템을 SuperMap으로 구축 하셨습니다. SuperMap 으로 첫 GIS 프로젝트를 수행하신 소감은 ?

새로운 기반의 기술을 바탕으로 수행했기 때문에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었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항상 처음은 이러한 시행착오가 수반되어야 좀 더 진일보된 시스템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시행착오에 관한 SPH의 기술지원과 능동적인 접근으로 타 제품에 비해 수월하게 프로젝트를 완료 하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저희 회사와 도입사의 기술파트에 대한 만족도도 예상했던 것 보다 나았던 것 같습니다.

 

Q. 도시가스 산업을 위한 서비스솔루션 구축에  SuperMap 제품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도시가스사들의 외산 GIS 제품들에 대한 불만과 부족한 점들을 취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개선 할 수 있는 제품을 검토한 결과, 당사에서는 SuperMap이 최적의 제품으로 판단되었고, 여러 기술적 조건과 지원조건을 협상한 결과 도시가스사의 입장에서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아마도 향후 몇 년 동안은 많은 변화가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도시가스사의 GIS관련 든든한 기술적 파트너로서 SuperMap 기반의 구현으로 업계 표준화의 길을 같이 했으면 합니다.

SuperMap과 함께 만들어가는 GIS의 미래

Q. 향후 회사의 발전계획 혹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GIS 관련 인터뷰 자리인지라, GIS 관련 부문에 한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GIS 관련 부문의 사업을 3년내에 본 궤도에 올리는 것이 단기적 목표이고, 에너지 분야에서 SuperMap 기반으로 업계 표준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