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시가스사에 GIS 시스템 변화가 필요할까? [1]

현재 각 도시가스 산업의 환경은 IT환경이 빠르게 변함에 따라 같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GIS 시스템의 노후화로 인해 시스템 관리 및 운영에 있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실제 업무 담당자들이 이러한 불편함에서 오는 불만으로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현장 업무 수행 방식의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즉시 처리할 수 있는 도구가 제한적이어서 현장 근무자들이 현장에서 근무 후에 사무실로 복귀하여 GIS 시스템을 이용하여 업무처리를 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기존의 무거운 시스템을 활용하게끔 되어 제한된 정보로 업무를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엇고 사무실로 돌아와서 남은 업무를 처리하다보니 절대적인 업무 시간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GIS 시스템의 지도 가시화 속도 및 긴급 상황 분석 결과 표출이 느려서 업무 담당자가 시스템을 실제적으로 활용하지 않게되었습니다. 현재 2D에서 3D로 이동하고 있는 현재의 GIS는 자료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이로 인해 가시화 속도 및 데이터 처리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대용량의 공간 자료에 대한 처리속도, 데이터 처리기술 등의 제약 조건을 뛰어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장 업무를 힘들게 마치고 사무실로 돌아와서 나머지 업무를 시스템을 활용하려 처리를 하려고 해도 절대적인 시간이 오래 걸리기때문에 실무자들의 불편함이 상당했습니다.

운영환경 및 업무 시스템의 노후화로 인해서 시스템 사용환경에도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어떠한 시스템을 활용하려면 윈도우 몇 이상의 사양이어야하는 등의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런 시스템은 운영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시스템 자체가 크게 의미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제약과 더불어 안전관리 분야 부서외에 다른 부서들이 GIS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각기 다른 시스템으로 분리되어있다보니 중복적이고 반복적인 업무 프로세스들이 발성하게 되었습니다.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해서 사무실과 현장의 정보 공유체계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도시가스 산업은 영역별로 통합된 관리를 통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여야 합니다. 도시가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떤 것보다 밀접하고 관련이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자원을 사용하려면 완벽한 설비가 있어야하고 이 설비를 뒷받침해줄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있어야합니다. 또한 시스템이 존재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제적으로 활용됨으로써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여야 합니다. 도시가스는 사람의 생명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관리에 대한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최근 SPH에는 이러한 도시가스사 현장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도시가스사 GIS 시스템 개선 작업을 하였습니다.

SPH가 이번 미래엔서해 에너지 도시가스 ‘통합 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데에 있어서 위의 순찰/현장관리 부분과 시설물관리 부분을 담당하였습니다. 초기 분석 단계를 거쳐 샘플데이터를 가지고 실제 시스템 화면들을 구축해보면서 현업 담당자, IT 담당자와 끊임없이 논의하며 계속해서 더 나은 기능들과 개선사항들을 프로젝트 방향성에 맞게 업데이트할 수 있었습니다. 1달반에서 2달여 기간동안 개발자의 아이디어들과 사용자의 아이디어들을 반영하면서 필요한 핵심기능들을 완벽하게 갖춰나갈 수 있었습니다.

영환경 및 업무 시스템 

  • 운영체제(OS) 제약이 없는 웹기반의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즉, 이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구지 운영 환경을 맞출 필요없이 사용자가 사용하고있는 운영환경 그대로 바로 시스템을 구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시스템이 구동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모든 업무처리가 가능

  •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현장 업무를 90% 이상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스마트폰 GIS 지도에서의 시설물 검색 및 순찰 점검 업무처리는 물론 언제 어디에서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현장 업무를 수행하고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현장업무자들은 현장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업무를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더불어 모바일 단말기에서 도면, 사진, 문서, 영상, 송*수신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현장 업무자들의 근무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도 가시화 및 결과 표출 시간 단축

  • SuperMap GIS S/W제품군의 활용으로 지도 가시화 및 화면 이동을 2초이내로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웹 시스템에서 전체 배관 기준 긴급 상황 분석 결과를 20초내로 표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업무 담당자가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시스템 활용도도 당연하게 높아졌습니다.

모든 부서들이 활용할 수 있는 GIS 통합 시스템

  • 다른 부서들도 GIS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아래의 서비스들을 제공하였습니다. 가스 시설물에 대한 3D 서비스 제공, 10건 이상의 다양한 주제도 제공, EOCS 굴착공사정보시스템, vWorld(일반, 항공영상)와 국토부 CCTV 등을 연계해서 지도상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다른 부서들도 GIS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며 업무 수행 능력을 강화하고 IT 기술 고도화를 통해 안전관리 업무를 더욱더 탄탄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도시가스 산업의 IT 기술 역량을 키우고 고도화를 시킴으로써 실제 사용자들의 편리성 강화와 안전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으로 현장 업무자들의 수행/관리 업무의 간소화 및 도시 가스 비상 사고시 긴급 대응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해나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시가스의 GIS 시스템 변화가 필요한 환경과 어떤식으로 변화하게되었는 지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떤 기술을 통하여 변화를 하게되었는지 기술적 관점의 이야기들로 꾸려보겠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