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가스학회 봄 학술대회 – ‘도시가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사례 및 Digital Twin 활용방안’

지난 5월 8일부터 10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가스업계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인 ‘2019 APGC & KIGAS Spring Conference’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공가, 한국가스기술공사를 비롯한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하고, 200여편의 다양한 논문 및 가스산업 관련 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11월 가을 가스학회에 이어, SPH는 ‘도시가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사례 및 Digital Twin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여 도시가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사례를 소개하고, 시설물 관리 분야에서 GIS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4차 산업과 관련된 IoT,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의 기술은 제조, 의료, 공공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엔지니어가 감소하고, 노후 인프라가 증대됨에 따라 유틸리티 산업 분야에서 역시 혁신이 필요합니다.

특히, 디지털 트윈은 실 세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니터링, 분석, 예측,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운영을 최적화하고 문제 사전 예방 및 해결을 할 수 있어 시설물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시설물 관리는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가시화하여 빠른 분석과 대응을 해야합니다.

SuperMap iClient의 다양한 시각화 방법은 실시간 위치 표시, 항공기, 차량, 선박 등의 경로 재생 및 대상 모니터링과 같은 위치 데이터 스트림의 시각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충남서북부 지역의 도시가스 배관망을 관리하고 있는 미래엔서해 에너지는 SuperMap을 활용하여 기존의 노후화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GIS 전문가만 활용하고 있던 시스템을 전 직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했습니다.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첫째, 지도 가시화 속도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지도 영역 이동 시 2~3초 이내에 지도가 표시되어 더욱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회사 내 운영 중인 시스템 연계를 통해 다양한 주제도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GIS 전문가만 활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떨어졌다면, 새로운 시스템은 산업용 판매량, 노후보일러 현황 등 여러 주제도를 제공하여 안전관리분야 외 전 직원이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EOCS API와의 연계를 통해 굴착공사 알람 및 위치를 표시하고, 20초 내 긴급상황분석을 제공하여 더욱 안전한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2D 데이터를 수작업 없이 배치 모듈을 이용하여 3D 웹 서비스 가능하며, 드론 촬영을 통한 건물 3D 모델링 및 건물 내 시설물도 웹 서비스 가능합니다.

SuperMap은 미래엔서해에너지 뿐 아니라 충청남도의 JB, 대전의 CNCITY 에너지, 강원도의 참빛도시가스의 도시가스 안전관리 시스템 및 통합 시설 관리 시스템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날 발표에서는 도시가스 안전관리 시스템 뿐 아니라 SPH와 DNV.GL이 함께 준비한 배관망해석 솔루션 ‘플라스: Pipe-Line Analysis Solution’도 소개되었습니다.

기존의 배관망 관리는 전문 업체가 적어 고가의 솔루션을 도입해야만 하고, 기능 개선 및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SPH는 배관망 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고, 성능 및 속도를 향상시키며 솔루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습니다.

DNV.GL의 배관망 해석모델 엔진 Solver을 통해 배관의 유량, 유속, 압력을 해석하여 가스 흐름을 분석하고 GIS 엔진 SuperMap을 통해 압력 해석값을 지도에 표시하고 차단 밸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솔루션 플라스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신뢰할만한 배관망 해석이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