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사례- 한국 산림청 SuperMap을 활용한 산림재해 관리체계 시스템

산림청은 어떤곳인가요?

산림청은 한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임무는 산림자원의 조성, 육성, 보호이며 조직으로 11개 소속기관과 42개 산하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산림이 64%로 대표적인 산림국가입니다. 한국전쟁과 일제수탈의 피해 후에 온 국민이 힘을 함쳐 산림녹화를 이루고, 그 기반으로 목재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잘 가꾸어진 숲을 통해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수목원 등 일반 국민이 숲과의 체감을 확대하는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림재해는 한국 산림청에서 관리하고 있는 3대 산림재해, 즉 산불, 산사태, 산림병해충에 대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체계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산림은 현장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현장의 위치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맞춰 한국 산림청은 SuperMap을 활용하여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데이터베이스 관점의 산림재해 관리체계를 구축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산불, 산사태, 병해충 분야의 공간분석, 공유, 통합DB구축 및 공간관리자 서비스(C/S) 등을 위해 SuperMap의 iServer & Extension, iPortal, iObject 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습니다.  

 

산불 상황 관제 시스템

산림재해를 시스템적으로 어떻게 대응하는지 산불 사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매년 평균 400여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불 발생원인은 주로 봄철 논밭두렁 소각이나 담뱃불에 의해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자연적이라고 보다는 인위적인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산불 발생우려가 높은 인구밀집지역과 건조지역을 선별하여 산불위험경보를 발령하고 담당공무원으로부터 계도활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인들은 스마트앱을 통해 산불발생을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된 정보는 위치정보와 함께 즉시 산불중앙상황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불발생이 많은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으로 산불이 급속도로 확대되어 대형산불로 발전합니다. 이때 잘 가꿔진 산림은 산불의 연료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산불이 발생되면 무엇보다도 임상을 살펴 산불의 확산저지를 위해 신속하게 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불중앙상황실은 현장 담당자에게 기상정보 등을 고려하여 산불의 진화대책을 강구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산림재해 정보시스템은 대응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산림 병해충 정보 시스템

한국에서는 최근 소나무재선충병으로 수백만 그루의 소나무를 벌채했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으로 감염된 소나무는 고사해서 죽게 되어 국가적으로 소나무재선충병 박멸에 온역량을 집중하여 점차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산림병해충정보시스템은 이러한 산림내에서 발생하는 소나무재선충병등으로 고사하는 산림자원을 관리합니다. 산림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산림병해충 발생에 대한 예찰 활동을 합니다. 소나무 고사목의 시료를 채취하여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산사태 정보 시스템

산사태는 예고와 함께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여러 연구결과 급경사지에 강우가 집중되는 경우 산사태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모암의 성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게 되면 산사태 위험정도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산림청은 이러한 정보를 산출하여 산사태 취약주민에게 산사태 위험을 알려주시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무엇보다도 산사태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이러한 취약지구 역시 공간정보 기반으로 운영합니다.

가만히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산불, 산림병해충, 산사태 등 산림재해 관련 정보가 기상, 임상도 등 기본적인 공간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응용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산림재해 관리 시스템을 통한 성과

  • 산림 재해 행정 업무 효율성 향상
  • 신고 자동 상황 전파를 통한 골든 타임 확보 (대국민 산불 상황 자동 전파 체계 구축 기존 30분 이내를 7분내외로 향상)
  • 산림 재해 발생에 관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산림 재해에 따른 인명 피해가 최소화)
  • 산림 헬기 운항의 안전성 확보 (산림 항공본부와 산림청 및 지자체의 업무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산림 재해 공동 대응체계 구축)
  • 스마트 앱서비스를 통해 산림 재해 현장 대응 강화
  • 산림 재해 및 산림 경영에 대한 산림 관리 모델 수출 추진

한국 산림청의 산림재해 관리체계 시스템을 구축한 SuperMap의 기술적인 부분들이 이런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나가는 SuperMap의 기술적인 부분들로 통해 이러한 다양한 활용사레들이 계속해서 확장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