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Map iDesktop 교육 후기 (2017.1)

GIS의 새로운 대안,  SuperMap에서는 제품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기위해 꾸준히 교육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1월엔 GIS 개발자 및 현재 SuperMap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 담당자 분들, 그리고 향후 SuperMap 도입에 관심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SuperMap iDesktop 기술 교육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교육개요 바로가기 현장 분위기와 교육내용이 궁금하셨을 분들을 위해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교육 참가자들로 가득 찬 SuperMap iDesktop 교육장>

교육 내용

이번 교육 순서는 강의와 실습 시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강의는 데이터 import/export 부터 데이터 정제와 표출등 SuperMap iDesktop의 기본적인 기능, thematic map, snapping, attribute update 등 편집 기능, SQL/Spatial 쿼리, vector 분석, raster 분석 등 응용 기능까지 상세히 소개드리는 시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환경영향평가”를 예시로 데이터 수집부터 업로드, 등고선 추출, DEM  생성 등 SuperMap iDesktop을 이용해 표고분석을 했던 이날 실습 내용은 개별 포스팅으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표고분석 실습 포스팅 바로가기

 

<iDesktop에서의 데이터 쿼리에 대해 설명하는 윤치호 사원>

< iDesktop의 상세 UI를 설명하는 박재형 부장과 경청하는 참가자들>

강의 시간에 모두들 집중하는 모습, 보이시나요? 더욱 놀라운 집중력을 보여준 시간은 바로 실습시간이었습니다! 각 강의의 마무리는 배운 내용을 직접 실습해보고 질문을 바로바로 응답 받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실습 시간 후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분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소정의 선물을 드렸는데요. 모든 참가자들이 놀라운 집중력과 결과물을 보여주셔서 SuperMap 개발팀 강사분들이 수상자 선정을 하는데 정말 어려웠다고 합니다. ^^

특히 이날 실습에서 1등을 수상하신 카카오 윤동영 참석자는, “평소에 공간데이터를 활용하고, 영상과 수치지도를 올려보는데 ArcGIS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지인을 통해 SuperMap을 접하게 됐다. 다들 그렇겠지만 다른점과 차별점을 알 고 싶었다. 2D와 3D를 함께 보면서 활용할 수 있고 공간 DB 생성이 자동화되어 탑재되어 있는 부분이 장점인 것 같다. “라고 의미있는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희 SuperMap 뉴스레터의 인기 시리즈 “GIS, 사람을 만나다”에서 카카오 로컬팀 이보규 팀장님을 만나 지도 서비스, GIS 에 대한 생각과 신념을 들어보는 자리를 갖기도 했습니다.

>>[GIS, 사람을 만나다] 19번째 이야기 – KAKAO 로컬팀 이보규 차장편 바로가기

<실습을 돕고 있는 윤치호 사원>

<직접 SuperMap iDesktop을 사용해보는 참가자들>

참가자 후기

이번 교육은 iDesktop을 상세하게 소개해 드릴 수 있는 자리였을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의 이야기를 직접들어 볼 수 있어 SuperMap에겐 정말 뜻깊은 자리었습니다. GIS 소프트웨어에 대한 필요가 있는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께서 자리 해주셔서 SuperMap에 관심을 보여주시고 의견을 내 주셨는데요, 그 중 몇 분의 이야기를 담아보았습니다.

“업무에 표고분석 등 기본적인 이미지 작업이 많이 필요한데 GIS 소프트웨어를 아직 잘 다루지 못한다. ArcGIS외 다른 소프트웨어를 검토하는 중 슈퍼맵을 알게되었고, 홈페이지에 가입했다가 이참에 배워보자 해서 참석하게 되었다. (이 교육을 통해) 유일하게 다룰 줄 아는 툴이 슈퍼맵이 될 것 같다. 앞으로 여러가지 요청과 질문을 하게될 것 같다.”

– 도민재 참석자 (유원엔지니어링)

“GIS 소프트웨어를 알아보면서 SuperMap이 ArcGIS를 대신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한번 쯤 보고싶은 제품이었다.  향후에 데모 등으로 회사에서 사용해 볼 것 같다.”

-백현 (지오라인)

앞으로도 iDesktop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지속적으로 교육이 진행 될 예정인데요, 각 기업의 환경과 사례를 들어보고 그에 꼭 맞는 컨설팅을 제공하는 온사이트 세미나 또한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이번 교육의 발표자료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 께서는 help@supermap.co.kr 또는 여기로 문의 바랍니다.